아마복싱 FAQ

아마복싱

아마복싱 에디터가 알려주는
아마복싱 자주하는 질문

Q1. 아마복싱은 어떤 스포츠에요?

아마복싱과 프로복싱은 경우 보통의 프로페셔널(상위) - 아마추어(하위) 의 상하관계랑 다릅니다.

우리나라 아마복싱은 체중팀, 체고팀, 대학부팀, 실업팀, 상무팀이 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하는게 아니라 국내대회, 세계대회에서 메달을 획득하는것이 목표에요.
* 상무팀: 군복무를 운동을 하면서 국군체육부대 팀으로 각종 국내/국제 시합에 참가해 메달획득을 목표로 하고있는 부대
* 실업팀 : 각 지역 시.도에 소속되어있는팀

현역 아마복싱선수는 일년마다 대한체육회 대한복싱협회에 선수등록을 해야합니다.
아마복싱의 선수층은 일반인의 케이스도 있지만 아마복서는 체중 -> 체고 -> 체대의 훈련과정을 엘리트코스라고 하는데, 이 엘리트코스를 수료한 엘리트복서가 많습니다.
이러한 아마복서가 뛰는 경기는 전국대회, 전국체전(소년체전)과 같은 국내경기가 있고 국가가 국가대표를 선정하여 경기하는 아시안게임, 올림픽 과 같은 세계경기가 있어요.
아마복싱의 자세한 대회유형은 아래에서 다시 이야기 해볼게요.

여자부/고등부/대학부/성인부는 3분 3라운드로 진행되며 중등부는 2분 3라운드로 진행돼요.
아마추어복싱은 타점을 정확히 적중시키면 1포인트가 올라는 시스템이었는데요.
프로복싱처럼 파이팅 넘치는 경기를 도모하기 위해 10포인트 머스트 시스템을 도입했어요.
이는 라운드에서 우수한 선수에게 10점만점으로 점수를 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로인해 재미없이 도망다니면서 잽으로 포인트 획득하는 복싱이 많이 사라졌어요.

반칙으로 인해 주의를 얻는데, 주의를 3번받으면 파울로 점수가 깎이게 됩니다.
포인트로 승패가 나뉘기 때문에 1포인트라도 감점 당하면 승패에 많은 영향을 줘요.

아마추어복싱은 위아래 유니폼과 낭심보호대 헤드기어를 쓰고 시합을 합니다.
TV에서 올림픽 복싱할때 파란색, 빨간색 유니폼입고 헤드기어끼고 복싱하는거 보셨죠?

Q2. 일반인이 아마복서가 되고싶을때는 어떻게 해야돼요?

초 , 중학생이 복싱을 경험하고 재능을 발견하면, 체중/체고/체대로 차례대로 진학하며 엘리트코스를 밟으며 재능을 갈고 닦아 엘리트복서가 될 수 있구요.

이미 성인이시다면 아마복서가 되기 이전에 생활체육에 몇차례 나가보고 천천히 생각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복싱을 배운다는것은 호신용이나 건강 및 다이어트에 몹시 좋지만 아마복싱에 도전하신다면, 냉정하게 말씀드리면 어렵습니다.
불가능이라고는 감히 말씀드릴수 없으나, 어렸을때부터 체중체고를 진학하면서 엘리트코스를 취득하지 않는 이상 경쟁력에 밀릴 수 밖에 없으며 그들의 운동량을 따라가기도 결코 쉽지 않을거에요.

그럼에도 실제로 성인 이후에 복싱을 배우고 재능을 깨우쳐 생체에서 빛나는 성과를 내고 시청팀으로 스카웃을 받은 케이스도 있습니다.
그러니 생체를 나가보시면서 본인의 역량을 판단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3. 아마복싱경기는 어떤것들이 있고, 어떻게 열리나요?

기본적으로 모든 아마복싱은 아이바AIBA(세계아마추어복싱기구)에 등록된 협회인 대한복싱협회에서 주최합니다.

국내 경기
전국대회 전국체전/
소년체전
목적 이름 그대로의 전국복싱대회 개인전으로 금, 은, 동메달을 수여함 국내 16개의 시/도에서 각 체급에 대한 각 지역대표를 선발하여 지역간 복싱경기를 하는 팀 대항전 같은 국내 리그개념의 대회
비고 아마선수를 키우는 팀들의 개인전의 개념으로 우리팀은 전국대회 몇회 우승했어 라는 커리어 목적으로 많이 활용 시/도 대표의 선발주자는 대부분 각 지역의 체중/체고/체대의 엘리트선수실업팀, 상무팀 선수들이 출전하는 대회로 전국대회보다 경기수준이 매우 높음


세계 경기
아시안게임 올림픽
목적 세계에서 참가국가들이 국가대표 선수를 선발하여 국가 간에 경기를 치르는 대회
비고 올림픽 다음으로 큰 규모의 세계무대인 만큼 국가대표로 선발되기가 몹시 까다로우며, 국내 경기와 엄청난 차이의 역량을 필요로 함 모든 스포츠선수들의 꿈의 무대이며, 세계 스포츠경기 중 가장 인기있는 대회인 올림픽의 국가대표인 만큼 국내에서 가장 복싱을 잘하는 아마복싱선수를 선발


전국대회와 전국체전의 출전선수 레벨이 엄청나게 차이가 나지만 역시 국내무대와 세계무대의 출전난이도는 어마어마 하겠죠?
모든 아마복싱의 마지막 꿈은 올림픽 국가대표로 출전하여 금메달을 획득하여 대한민국을 빛내는겁니다.
지금 이순간도 아마복서들은 세계무대로 나아가 대한민국을 빛내기 위해 눈 뜨는순간부터 잠 드는 순간까지 피땀지옥을 흘려가며 훈련하고 있어요.

아참, 그리고 도민체전, 도대회, 시대회의 경우는 생활체육대회와 같은 개념이므로 아마복싱경기 유형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Q4. 아마복서들, 돈은 얼마나 벌어요?

아마복서의 경우 월급이 별도로 있고, 세계무대에서 메달 획득 시 연금과 포상금이 별도로 나오는데요.
월급의 경우 선수의 기량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평균치를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세계무대에는 연금점수라는 개념이 존재하지만 그거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을게요.
다만 세계무대에서 메달을 획득할 시 선수에게 주어지는 연금 및 포상금은 아래 정도의 수준이라고 참고만 해주세요.

* 아시안게임
금메달 : 포상금 120만원
은메달 : 포상금 70만원
동메달 : 포상금 40만원
메달 없는경우 : 포상금 15만원
아시안게임은 금메달을 획득할 경우 병역혜텍이 주어지며, 복무중인 선수(상무팀)들도 전역을 할 수 있습니다.


* 올림픽
금메달 : 연금 100만원 / 포상금 6300만원
은메달 : 연금 75만원 / 포상금 3500만원
동메달 : 연금 52.5만 / 포상금 2500만원
메달 없는경우 : 포상금 300만원
올림픽은 동메달만 획득해도 병역혜택이 주어지며, 마찬가지로 상무팀도 전역을 할 수 있습니다.